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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기사 필기/1. 건축 계획

건축기사 - 건축계획 5. 상점, 백화점 계획

1. 상점

 

기본 계획

 

AIDMA 법칙

- A (Attention) : 주목시키는 매력

- I (Interest) : 공감, 호소력

- D (Desire) : 욕구, 연상

- M (Memory) : 인상적 변화

- A (Action) : 들어가기 쉬운 구성 

 

상점 판매 형식

- 대면 판매 (금은방)

상품 설명이 편리함

종업원 위치를 정하기 용이하다.

상품 포장이 편리함

종업원에 의해 통로 소요 되어 진열 면적이 적어진다.

진열장이 많아지면 상점 분위기가 딱딱해진다.

 

- 측면 판매 (의류, 가구매장)

종업원 면적이 적을 수록 진열 면적이 증가한다.

상품에 대한 친근감

종업원 위치 정하기 어려움

상품의 설명, 포장이 불편하다.

 

진열장 배열형

- 굴절 배열형 : 양복, 모자, 안경, 문방구

- 직렬 배열형 : 면적 이용률 최고, 가장 일반적, 침구, 의복, 가전, 식기, 서점

- 환상 배열형 : 수예, 민예품점

- 복합형 : 부인복지점, 피혁제품, 서점 등

 

 

세부 계획

 

진열장 결정 요소 : 상점 위치, 보도 폭과 교통량, 출입구 위치, 상품 종류 및 크기, 진열 방법 등

 

진열장 크기 

- 창대 높이 : 0.3 ~ 1.2m

- 유리 크기 : 2.0 ~ 2.5m

- 스포츠 용품, 양화점(구두)는 낮게, 시계, 귀금속은 높게 배치

- 눈을 끄는 상품은 서 있는 사람 눈높이 보다 낮게 (1.2m)

 

반사 방지

- 주간 (실내 조도 < 실외 조도)

진열장 내부 밝기를 외부보다 밝게 한다.

차양을 달아 외부에 그늘을 만든다.

유리면을 경사지게 배치, 특수한 곡면유리 사용

건너편 건물 비침 방지로 가로수를 이용한다.

 

- 야간 (실내 조도 > 실외 조도)

광원을 외부로 노출하지 않음

눈에 입사하는 광속(빛의 양)을 적게 한다.

 

진열장 배치 고려사항

- 손님쪽에서 상품이 효과적으로 보이게 한다.

- 감시하기 쉬우면서 감시한다는 인상을 주지 않게 한다.

- 동선이 원활하게 배치, 다수 손님 수용, 소수 종업원으로 관리되게 한다.

- 들어오는 손님과 종업원의 시선은 직접 마주치지 않게 한다.

 

 

2. 백화점

 

기본 계획

 

면적 구성

- 판매 부분 : 연면적의 60 ~ 70%

  이 중, 순수 매장면적(진열장 + 통로)은 연면적의 50%

  순수 매장면적 중 진열장 배치 면적은 50 ~ 70%

  순수 통로 면적 : 30 ~ 50%

- 부대(관리)부분

 

* 백화점 창문이 없는 이유 : 진열면적증가 및 열손실 방지

 

단면 계획

 

- 기둥 간격 결정 요소 - 진열장의 치수와 배치 방법

                             - 지하주차장의 주차방식, 주차 폭

                             -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배치 (7 ~ 8m)

 

- 층고 - 1층 : 3.5 ~ 5.0m

         - 2층 이상(기준층) : 3.3 ~ 4.0m (사무소와 동일)

         - 지하층 : 3.4 ~ 5.0m (기계설비)

         - 최상층 : 식당 또는 연회장으로 층고는 높게한다. (참고, 사무소는 기춘층 높이 + 30cm)

 

세부 계획

 

- 매장 - 일반 매장

         - 특별 매장 : 일반 매장 내에 설치 (기획, 특가)

 

- 통로 - 주 통로 : 엘리베이터, 로비, 계단, 에스컬레이터 앞, 현관과 연결, 폭 (2.7 ~ 3.0m) (5명 기준)

         - 객 통로 (부 통로) : 폭 1.8m 이상 (3명 기준, 쇼케이스 간의 거리)

 

진열장 배치 방식 

 

- 직각(직교)배치법 : 주로 사용, 판매장 면적 최대로 이용 가능, 단조로움

                               통행량에 따른 폭 조절이 어렵다 (국부적 혼란)

직각배치형

- 사행(사교)배치법 : 주 통로를 직각배치하고 부 통로를 45도 경사지게 배치한다.

                               좌우 통로에서 가까운 길 선택 가능

                               주 통로에서 부 통로 상품이 잘보임

                               이형(모양이 다른)판매대가 많이 필요 (제작비, Dead space 증가)

 

사행배치형

- 방사 배치법 : 판매장 통로에 방사 배치, 일반적으로 적용하기 곤란하다.

 

- 자유 유동(유선) 배치법 : 고객의 유동 방향에 따른 자유로운 곡선배치, 특수형태 유리케이스 필요로 비용 증가

 

백화점 엘리베이터

 

- 최상층 급행용으로 운행하거나 보조 수단 (주로 에스컬레이터 이용)

- 크기 : 연면적 2000 ~ 3000㎡에 15 ~ 20인승 1대

- 속도 - 저층(4~5층) : 45 ~ 100 m/min

          - 중층(8층 이상) : 110m/min 이상

- 배치 : 가급적 집중배치, 6대 이상일 경우 분산 배치 (구석에 좌, 우 분산 2 ~ 3대 단위 (사무실의 엘코브형))

            고객용, 화물용, 사무용 구분 배치

 

백화점 에스컬레이터

 

- 고객이 기다리지 않는 가장 적합한 수송수단

- 장점 - 수송량이 높음, 수송량에 비해 점유 면적이 작다.

          - 수송설비에 필요한 종업원이 적다.

          - 고객이 매장을 여러 각도에서 볼 수 있다. (전망 좋음)

- 단점 - 점유면적이 크고 설비가 비싸다.

          - 층고, 보의 간격(7 ~ 8cm) 등 구조적인 고려가 필요하다.

 

- 배치 형식

 

    - 직렬식 배치 : 점유면적이 크고, 전망이 가장 좋다.

 

    - 병렬 단속(단층)식 배치 : 교통이 연속되지 않아 혼란감을 준다, 점유면적 증가

 

    - 병렬 연속(연층)식 배치 : 교통이 연속된다. 하지만 다른 곳에 내려오는 곳을 따로 배치해야한다. (점유면적 증가)

 

 

   - 교차식 배치 : X 자 형태로 교차, 점유면적이 가장 작지만 전망이 좋지 않음

 

 

- 배치 위치 : 엘리베이터 군과 주출입구의 중간 (매장 중앙 배치) 매장 전체를 보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