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지 선정
- 통학구역 내의 중심, 간선 도로 및 번화가 소음과 격리
- 직사각형 평지 (장변:단변 = 4:3)
- 장래 확장 면적 (증축) 고려, 법규적 제한을 받지 않는 곳
교사 (교실동) 계획
- 방위 : 정남, 남남동, 남남서 (북향X)
- 배치 형식
- 폐쇠형 (ㄴ자, ㅁ자형 배치)
교지활용도가 높고 많은 교사를 배치할 수 있다.
복도 길이가 길어져 화재 또는 비상 시 피난에 불리
일조, 통풍이 불균등
남향에 있는 운동장이 안쪽에 있어 운동장 소음 증가
교사 주변 부분 활용할 공간이 적다
- 분산 병렬형 (핑거 플랜)
교사가 일정 간격을 두고 남향으로 배치된다.
일조, 통풍 균등, 각 건물 사이 놀이터 정원 활용 가능
구조계획이 간단, 규격형 이용이 편리하다
넓은 부지가 필요하고 편복도형일때 복도면적이 증가하고 복도길이도 증가한다.
배치가 단조롭고 유기적 구성을 할 수 없다 (획일적 배치)
교사의 면적
- 학생 1인당 교사 점유 면적
초등학교 : 3.3 ~ 4.0㎡
중학교 : 5.5 ~ 7.0㎡
고등학교 : 7.0 ~ 8.0㎡
대학교 : 16㎡
단층교사 / 다층교사
- 단층교사(1층만)
학습활동을 실외로 연장 가능하다.
계단이 없어 피난상 유리하고 개개의 교실이 밖으로 직접 출입이 가능하여 복도 혼잡이 적다.
채광, 환기에 유리
소음이 큰 작업, 악취 등 격리에 유리하다.
내진, 내풍 구조에 용이하다.
- 다층교사(2층 이상)
부지 이용률이 높다.
치밀한 평면계획, 전기, 급수, 배선 등의 집약이 가능하다.
층수가 높을 수록 피난에 불리하다.
학교 운영 방식
- 종합교실형 (U형) : 초등학교 저학년에 가장 적합 (모든 교과 과정이 교실 하나에서 진행)
장점 - 학생의 이동이 전혀 없어 학급마다 가정적 분위기가 가능하다.
단점 - 시설정도(교육환경)이 낮은 경우 가장 빈약한 예가 되며 초등학교 고학년에는 무리(교육의 질 감소)
- 일반교실 + 특별교실형 (U.V형) : 일반교실은 각 학급당 1개씩 배정 + 특별교실(미술, 음악, 과학실 등) 운영
우리나라의 70%가 차지, 가장 일반적
장점 - 전용의 학급교실로 "홈룸 활동" 가능, 학생의 소지품 안전
단점 - 교실의 이용률이 떨어짐, 시설 정도가 높을 수록 비 경제적이다.
- 교과(특별) 교실형 (V형) : 모든 교실이 특정 교과를 위해 만들어진다. 일반교실X (대학교, 전문고)
장점 - 교실의 순수율이 가장 높다 (교육의 질 증가)
단점 - 교실의 이용률이 가장 낮음 (운영이 비 경제적)
- 학생의 이동이 많다. (이동시 동선 혼란, 소음 증가, 소지품 보관 장소 필요)
- 플래툰형 (Platoon, P형) : 각 학급을 2 분단으로 나눔 (오전반, 오후반)
한 쪽 반이 일반교실 사용 시 다른 한 쪽 반은 특별교실을 사용한다.
장점 - 교실 이용률 증가, 학생 이동 정리 가능, 교과 담임제와 학급 담임제 병용이 가능하다.
단점 - 교사(선생님) 수 부족하거나 적당한 시설물이 없으면 운영할 수 없음
- 수업 시간 배당에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다.
- 달톤형 (D형) : 학급, 학년이 없이 각자 능력에 따라 교과 선택, 교과가 끝난 후 졸업, 일정 목표를 위한 교실
(사설학원, 직업학원, 입시학원에 적합)
교실의 이용률과 순수율
- 교실의 이용률 = 교실이 사용되고 있는 시간 / 1 주간 평균 수업시간 X 100(%)
<교과 상관 없음>
- 교실의 순수율 = 일정한 교과를 위해 사용되는 시간 / 그 교실이 사용되고 있는 시간 X 100(%)
<교과에 상관 있다>
ex) 1주간 평균 수업시간 50 시간이고 설계제도 과목이 설계제도실에서 수업이 25시간이며
설계제도실 사용시간에서 5시간은 구조강의일때 교실의 이용률과 순수율은?
이용률 = 25시간(수업시간) / 50시간 (1 주간 평균 수업시간) X 100(%) = 50%
순수율 = 25시간(수업시간) - 5시간(구조강의) / 25시간 (수업시간) X 100(%) = 80%
<설계제도 과목 순수율>
= 5시간(구조강의) / 25시간(수업시간) X 100(%) = 20%
<구조강의 과목 순수율>
블록 플랜 (하나의 교사동 계획) 결정 조건 <학년 단위>
- 초등학교 저학년 - 출입구를 별도로 두어 다른 접촉을 피한다 (첫 공동체 생활이기 때문)
- 1층에 위치, 교문과 근접, 단층, 중정 중심으로 둘러 싸인 형태 (심리적 안정감)
- U형(종합 교실형), 각 교실은 독립적으로 구성
- 초등학교 고학년 - U.V형(일반 + 특별 교실형)
- 교실 배치 - 일반 교실 양 끝에 특별교실 배치하지 않는다 (복도 소음 방지)
일반 - 특별 교실 분리시킨다.
- 특별교실 군은 교과내용에 대한 융통성, 보편성, 소음 방지(이동) 등을 검토
- 실내 체육관 : 학생들이 이용하기 쉬운 곳, 지역 주민 이용도 고려한다.
- 관리실 : 전체의 중심에 위치, 학생 동선을 차단하면 안된다.
학교 세부 계획
- 일반교실 계획
교실 크기 : 7.5m X 9m (저학년 : 9m X 9m)
창대 높이 : 초등(80cm), 중등(85cm), 단층일 때는 더 낮게 한다.
출입구 : 각 교실마다 2개소, 밖여닫이(이론적) <보통 미닫이>
채광 : 일조 시간이 가장 긴 방위 (남, 남동, 남서)
- 교실을 향해 좌측채광한다. (오른손 잡이 기준)
- 칠판 현휘 방지 위해 정면 벽에 접해 1m 측면 벽을 둔다
- 채광창 면적(유리) : 실 면적의 1 / 10 이상
- 실내 음영 방지하기 위해 칠판조도를 책상면 조도보다 크게한다 (최저 100lux 이상)
색채
- 저학년 : 난색(따뜻한) 계통
- 고학년 : 중성색, 한색(차가운)계통 (사고력 도움)
- 음악, 미술실 : 난색 계통 (창작)
반자 (천장 마감) : 교실 내 음향조절이 되도록 설계, 조도 분포를 위해 80% 반사율 확보
백색에 가까운 색
(반사율 : 반자 (80 ~ 85%), 벽 (50 ~ 60%), 바닥 (15 ~ 30%))
- 특별교실 계획
자연과학실 : 실험 유독가스 막기위해 드래프트 체임버 설치
미술실 : 균일한 조도 유지하기 위해 북측 채광 사입
생물실 : 남면 1층 위치, 사육장과 교재원이 접근하기 용이하며 옥외 출입이 가능하게 한다.
음악실 : 반사재, 흡음재 적절히 사용하여 잔향을 처리한다.
지구과학실 : 교정과 가까이 한다 (기상 관측)
도서관 : 개가식(자유개가식), 모든 곳에서 편리한 위치
- 교실 면적 기준 : 1인당 점유 바닥 면적 (㎡/인)
보통(일반교실) : 1.4 ㎡/인
도구 관련 교실 : 2.4 ㎡/인
체육관 : 4.0 ㎡/인
- 강당 계획
면적 : 초등 (0.4 ㎡/인, 중등 0.5 ㎡/인, 고등 0.6 ㎡/인)
- 체육관 계획
농구코트(반코트X) 둘 수 있는 규모
최소 400㎡
보통 500㎡ (15.2m X 28.6m 코트)
천장높이 6m 이상
강당 겸 체육관 계획 시 체육관 위주로 계획한다.
'건축기사 필기 > 1. 건축 계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축기사 - 건축계획 8. 공장 계획 (0) | 2019.11.30 |
---|---|
건축기사 - 건축계획 7. 도서관 계획 (0) | 2019.11.30 |
건축기사 - 건축계획 5. 상점, 백화점 계획 (1) | 2019.10.26 |
건축기사 - 건축계획 4. 사무실, 은행 계획 (0) | 2019.10.24 |
건축기사 - 건축계획 3. 주거 건축 - 공동 주택 (0) | 2019.10.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