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공동주택
연립 주택, 아파트로 구분
연립 주택
장점 - 토지이용률이 높음 (작은 땅에 여러 세대 가능)
- 각 세대마다 전용 뜰(테라스 하우스) 조성 가능
- 접지성(땅과 접함), 집합형식에 따라 다양한 옥외 공간 조성
- 지형에 따른 경사지, 소규모 택지 이용 가능
- 공동 시설의 활용 가능
단점 - 일조, 채광, 통풍 단독 주택보다는 불리
- 평면 계획상 제약 (한정된 면적)
- 프라이버시 유지 불리
- 계획이 불성실 시 단조로운 공간 및 외관 형성 우려
연립 주택 종류
테라스 하우스 : 경사지에 따라 건물 축조, 각 호마다 전용 뜰 존재 (계단 모양)
중정형 하우스 : 다수의 세대가 중정(중앙정원) 공유
타운 하우스, 로우 하우스 : 2동 이상 단위주거가 경계벽 공유 (1세대가 3개 층 가능)
출입은 홀을 거치지 않고 지면 직접 출입
토지 효율적 이용, 건설비와 유지관리비 절약, (단독주택의 이점)
2호 연립 주택 : 옆 세대와 벽체 공유 하는 2호의 주택
아파트
평면 형식상 분류
- 계단실 형(홀형) : 중앙에 홀이 있고 양쪽에 세대 배치
장점 : 독립성, 출입 원활, 통행부 면적 감소, 건물 이용도 증가
단점 : 고층 아파트일 시 각 계단실 마다 엘리베이터 설치하므로 시설비 증가
* 엘리베이터 1대당 50 ~ 100 세대, 즉 홀형은 50세대 시 건물이 25층까지 올라가야함
층수가 증가하여 시설비 증가
- 편복도 형(갓 복도 형) : 복도 한 쪽(남향)으로 세대들이 존재
장점 : 복도 개방 시 각 주호의 거주성 좋음, 고층에 적합, 통풍 채광 양호
단점 : 프라이버시 감소, 복도 개방 시 외부에 대해 무방비, 복도 폐쇠시 통풍 채광 불리
- 중복도 형(속 복도 형) : 중앙 복도 사이로 양쪽으로 세대 존재
장점 : 부지 이용률 높음
단점 : 프라이버시 감소, 소음 발생, 통풍 채광 불리, 복도 면적 증가시 유효면적 감소
- 집중형 : 실이 중앙 통로를 둘러 싸는 형태
장점 : 부지 이용률이 가장 높음, 많은 주호 집중
단점 : 프라이버시 감소, 통풍 채광 가장 나쁨, 설비 시설 필요하므로 시설비 증가
입체형식상 분류
- 단층형 : 각 호의 주어진 규모 가운데 각 실의 면적 배분이 한 개 층에서 끝남(1층 1세대)
장점 : 평면구성 제약 감소, 작은 면적에서도 설계 가능
단점 : 프라이버시 유지 어려움, 각 주호 규모 증가시 호당 공용부분 면적 증가해야함
- 복층형 : 1세대가 2개층 이상에 걸쳐 구성(듀플렉스, 메조넷)
장점 : 독립성, 엘리베이터 정지 층수 감소로 경제적, 효율적 운행 가능,
복도가 없는 층은 남, 북면이 트여 평면계획에 좋다.
단점 : 복도가 없는 층은 피난상 불리, 소규모 주거에서 내부 계단으로 인해 비경제적
아파트 배치계획
인동간격 (일조, 채광 시간 고려한 건물간 이격 거리)
- 인동간격 D 결정 조건
일조 (동지 기준, 최소 4시간) : D = 2H(건물 높이 2배)
채광 : 인동간격D > 2H (최소 건물 높이 2배 이상)
- 동서 간의 인동간격 dx 결정조건
통풍
방화(연소방지)상
1세대 건물 : dx = bx (건물 전면(입구 있는 면) 길이)
2세대 건물 : dx = 1/2bx
아파트 건물 : dx = 1/5bx
2. 평면 계획
단위평면 계획 (Unit plan)
- 거실 직접 출입, 동선 단순, 침실 직접 출입, 부엌, 식사실 연결, 외부 출입 등
- 단독주택에 준하여 계획한다.
주동 계획(Block plan)
- 각 단위 세대가 2면 이상 외기에 면하게 한다.
- 현관은 계단에서 6.0m 이내에 둘 것 (편, 중복도 기준이 아닌 계단실 형 기준)
- 중요실에 모퉁이에 배치되지 않게 한다.
- 모퉁이에서 다른 주호가 보이지 않게 계획
- 각 실의 환경 균등 배려
엘리베이터 계획
대수 산출 조건 (엘리베이터 대수) [사무실 엘리베이터 조건도 비슷!]
- 2층 이상 거주자의 30%를 15분간(아침출근시간 기준) 일방향 수송 (위에서 아래, 1층 제외)
- 1인의 승강 필요 시간은 문 개폐시간 포함하여 6초
- 한 층에서 승객이 기다리는 시간은 평균 10초
- 실제 주행속도 = 전 속도(본래 속도)의 80%
- 정원의 80% = 수송 인원
단지 계획
공동시설(커뮤니티 센터) : 유대감 증가 목적으로 공동시설 체제
공동시설 종류
- 1차 공동시설 : 기본주거, 급,배수, 난방, 환기, 전화설비 등
- 2차 공동시설 : 거주 행위의 일부 공유 (세탁장, 놀이터, 창고 등)
- 3차 공동시설 : 집단 생활 촉진 (판매, 집회, 체육, 의료, 보육 시설 등)
- 4차 공동시설 : 공공기관 (우체국, 학교, 경찰서, 소방서 등)
C.A 페리의 근린 주구 이론
- 규모 : 초등학교 (인구 5000 ~ 6000), 반경 400m 이내 (통학거리)
- 경계 : 간선도로
- 공지 : 소공원, 위락공간 필요
- 공동 시설 용지 : 주구의 중심적 위치에 통합하여 배치
- 근린 점포 : 1 ~ 2 개소, 간선도로 교차 지점에 배치 (교통의 결절점)
- 지구내 가로체계 : 주구 내를 통과하는 간선도로 없어야 한다. (보행자 안전 유지)
- 인보구 (0.5 ~ 2.5ha) : 20 ~ 40호 세대, 유아놀이터, 공동 세탁장
- 근린분구 (15 ~ 25ha) : 인보구의 약 10배, 400 ~ 500호 세대
보육시설, 유치원, 탁아소, 아동 공원 배치
- 근린주구 (4개의 근린 분구) : 1600 ~ 2000 호 세대, 초등학교
병원, 도서관, 우체국, 동사무소
인구 밀도 (토지와 인구와의 관계)
[인구 밀도 = 주거인구 / 토지면적 (인/ha)]
* 1ha = 100m X 100m = 10000m2
건폐율(%) = 건축면적 / 대지면적
용적률(%) = 건축연면적 / 대지면적
도시의 주택 배치 방법
- 중심부 : 500인/ha (고층 아파트)
- 중심부의 외주부 : 300~400인/ha (중층 아파트, 연립주택)
- 외주부 : 200인/ha (단독 주택)
- 교외 지구 : 50 ~ 100인/ha (전원 주택)
주거 단지 내의 동선 계획
- 보행자 동선 : 가장 우선 시, 보도의 최소 폭 2.4m 이상 (3명 크기)
차도 10m 이상 도로 시 보도 설치
- 차량 동선 : 교차로 간격 400m, 횡단보도 간격 300m,
주차장 고려, 긴급차량 동선 고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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