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건축사 시대 순서
- 고대 : 이집트, 바빌로니아
- 고전 : 그리스, 로마
- 중세 : 초기 기독교, 비잔틴, 로마네스크, 고딕
- 근세 : 르네상스, 바로크, 로코코
- 근대 : 신고전주의, 낭만주의, 수공예운동, 아르누보, 독일 공작 연맹, 바우하우스, 국제주의
- 현대 : 대중주의, 신합리주의, 신공업기술주의, 해체주의
이집트 |
기둥 형식 |
기하학주 (각기둥) : 4, 8, 16각 식물주 : 로터스(수련) 기둥, 파피루스 기둥, 종려기둥 |
건축물 |
분묘 건축 : 피라미드, 마스타바 신전 건축 : 콘스 대 신전 오벨리스크(랜드마크), 파일런(탑문), 중정, 다주실, 성소 내부 : 성소로 갈수록 바닥 높이지고, 천장이 낮아진다. 외부 : 뒤로 갈수록 단형 낮고, 정면의 탑문은 높음 다주실 채광 : 고창 |
바빌로니아 |
특징 |
아치, 볼트 사용 (비닐하우스 모양, 볼트 : 비닐하우스 천장) 점토 사용으로 아치구법 발달 |
건축물 |
지구라트 : 궁전 + 천문대 역할 |
그리스 |
착시 교정 기법 |
엔타시스(배불림, 배흘림) 기둥의 안쏠림 : 외측 기둥이 중심쪽으로 경사짐 처마선의 휨 기단의 휨 : 굴곡현상 고려, 하부 쪽으로 휨 |
포스트, 린텔식 구조 |
목재에서 석재 변하는 과정에서 영향, (기둥, 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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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둥 양식 |
도리아식 : 단순, 남성적 이오니아식 : 여성적, 우아 코린트식 : 화려, 식물모습 (오래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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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전 구성요소 (파르테논 신전) |
- 박공 (pediment 지붕) - 엔타블리처 : 아키트레이브(평방(보)), 프리즈, 코니스 - 주범 (order) : 주두, 주신, 주초 - 기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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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물 |
극장 : 에피다리우스, 디오니소스 경기장 : 아테네 스타디움 스토아 (정자) 광장 : 아고라 파르테논 신전 (도리아식) 에릭테이온 신전 (조각주 (신)) |
로마 |
특징 |
아치, 배럴 볼트, 석재, 콘크리트 발명 돔, 교차볼트 창안 토목건축 : 욕장, 상수도, 교량 등 |
기둥 양식 |
- 그리스 건축 양식 : 도리아, 이오니아, 코린트 - 컴포지트 오더 : 코린트 + 이오니아 - 터스칸 오더 : 도리아의 단순화 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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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물 |
판테온 신전, 바실리카 (법정, 교역소) 광장 (포럼), 콜로세움 (경기장), 개선문 인슐라 (평민, 노예 집합 거주지) |
초기 기독교 |
바실리카식 교회 |
법정, 교역소를 교회로 바꿈 아래는 교회 형태 |
비잔틴 |
특징 |
사라센 문화 영향 (이슬람, 동양) 정사각형 평면, 그리스 십자형 주두에 도서렛(부주두) 겹쳐 얹음 펜덴티브 돔 창안 |
건축물 |
성 소피아 성당, 성 비타레 성당 |
로마네스크 |
특징 |
장축형 평면 (라틴 십자가) 아치구법, 교차볼트, 클러스터 피어 (다발 기둥, 건축규모 증가), 버트레스 (부축벽) |
건축물 |
피사 대성당 종탑, 성 프롬 성당, 브롬스 대성당, 더램 성당 |
고딕 |
특징 |
첨두형 아치, 볼트, 플라잉 버트레스, 수직적 분철 강조 (종교적), 장미창 |
건축물 |
파리 노틀담 성당, 샤르트르 성당, 밀라노 성당 |
르네상스 |
특징 |
건축 비례, 미적 대칭 중시 인간 중심 (인본 주의), 고딕 비판 그리스 3 주범 + 로마 2 주범 배럴 볼트, 대아치 재활용 -> 새로운 구조 기술 수평성 강조 (위층으로 갈수록 강 -> 유) |
건축물 및 건축가 |
브루넬레스키 : 플로렌스 성당(돔) 미켈란젤로 : 로마 캐피톨 알베르티 : 건축론 팔라디오 : 건축 4서, 빌라 로툰다 |
바로크 |
특징 |
강렬한 극적효과, 감각적, 역동적, 주관적 감흥 중시 건축 구조, 표현, 장식 등 전체의 효과를 위해 사용됨 교향악적 특성 : 대조적인 것들을 종합적으로 통합 (돌출 <-> 후퇴) 곡선의 도입 : 기하학적 감지X, 파동치는 벽 (역동적) 타원 평면 선호, 현란한 장식, 과장된 투시도적 효과, 수평 수직적 상호 관입 |
건축물 |
베르니니 : 성 베드로 성당, 베르사이유 궁 크리스토퍼 렌 : 세인트폴 성당 |
로코코 |
특징 |
프랑스 바로크의 최후 단계 장식에 중점 (구조 X), 개인적 쾌락주의 위주 |
건축물 |
뷔르첸 하일리캔 교회당, 수비즈 호텔 |
근대 건축 |
신 고전주의 |
그리스, 로마 건축 발굴, 고전주의 운동 |
낭만주의 |
중세(고딕) 동경, 장인정신, 건물의 기능적, 합리적 구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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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공예 운동 |
영국 : 산업혁명 공장 반대, 낭만주의(고딕) 동경, 예술 복귀 윌리엄 모리스 - 붉은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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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누보 |
역사주의 거부 (과거X), 철을 이용한 곡선 장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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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공작 연맹 |
수공예 기반, 공업 불가피 인식, 수 + 공 결합 (디자인 + 산업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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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우하우스 |
예술 + 공업 협력, 대량생산 방식 도입, 이론 + 실제 교육 병행 |
국제 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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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
기능 중시, 지역 차이X, 합리성, 주지적 정신기초 대칭성X, 조형 극안점, 정면(파사드)X, 공간, 매스 유동적 장식 배격 (수직, 수평 구성, 백색 재료색 위주) |
건축가 |
르 꼬르뷔지에 - 빌라 사보아, 롱샹 교회 미스 반데로에 - IIT 공대 크라운홀, 시그램 빌딩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 - 낙수장, 뉴욕 구겐하임 미술관 알바 알토 - MIT 공대 기숙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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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 꼬르뷔지에 |
근대 건축 5원칙 - 필로티 (도미노 구조), 수평 띠창 (골조 - 벽 기능적 독립), 자유로운 평면, 자유로운 파사드, 옥상정원 |
현대 건축 |
포스트 모더니즘 (탈 근대주의) |
의미전달체로서의 건축 - 상징적, 대중적 건축 맥락과 대중성 강조 공간의 애매성 건축가 : 로버트 벤츄리 "건축의 복합성과 대립성" 찰스 무어, 마이클 그래이브스, 로버트 스턴, 알도 로시, 크리에 형제 |
레이트 모더니즘 (신 공업주의) |
기계미학 : 규격화, 표준화, 공업화 (퐁피두 센터 <파리>) 구조 왜곡, 표피 강조, 미니멀리스트적 표현 건축가 : 시저 필리 - 63빌딩 케빈 로쉬, 아이엠페이, 존 포트만, 노만 포스터, 리차드 로저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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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체 주의 |
데리다, 푸코 등 철학지 이론 및 공동화 = "차연" (차이 + 지연) "이성"에 대한 도전, 고정관념 해체 목적 건축가 : 버나드츄미 - 라 벨레뜨 공원 피터 아이젠만 - 웩스너 시각예술센터 프랑크 게리 - 게리 하우스, 비트라 디자인 박물관 렘 쿨하스 - 국립 무용극장 자하 하디드 - 동대문 DD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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