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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기사 필기/1. 건축 계획

건축기사 - 건축계획 11. 서양 건축사

서양 건축사 시대 순서

 

- 고대 : 이집트, 바빌로니아

- 고전 : 그리스, 로마

- 중세 : 초기 기독교, 비잔틴, 로마네스크, 고딕

- 근세 : 르네상스, 바로크, 로코코

- 근대 : 신고전주의, 낭만주의, 수공예운동, 아르누보, 독일 공작 연맹, 바우하우스, 국제주의

- 현대 : 대중주의, 신합리주의, 신공업기술주의, 해체주의

 

 

이집트

기둥 형식

  기하학주 (각기둥) : 4, 8, 16각

  식물주 : 로터스(수련) 기둥, 파피루스 기둥, 종려기둥

건축물

  분묘 건축 : 피라미드, 마스타바

  신전 건축 : 콘스 대 신전

                 오벨리스크(랜드마크), 파일런(탑문), 중정, 다주실, 성소

                 내부 : 성소로 갈수록 바닥 높이지고, 천장이 낮아진다.

                 외부 : 뒤로 갈수록 단형 낮고, 정면의 탑문은 높음

                 다주실 채광 : 고창

 

바빌로니아

특징

  아치, 볼트 사용 (비닐하우스 모양, 볼트 : 비닐하우스 천장)

  점토 사용으로 아치구법 발달  

건축물

  지구라트 : 궁전 + 천문대 역할

 

그리스

착시 교정 기법

  엔타시스(배불림, 배흘림)

  기둥의 안쏠림 : 외측 기둥이 중심쪽으로 경사짐

  처마선의 휨

  기단의 휨 : 굴곡현상 고려, 하부 쪽으로 휨

포스트,

린텔식 구조

  목재에서 석재 변하는 과정에서 영향, (기둥, 보)

기둥 양식

  도리아식 : 단순, 남성적

  이오니아식 : 여성적, 우아

  코린트식 : 화려, 식물모습 (오래됨)

신전 구성요소

(파르테논 신전)

  - 박공 (pediment 지붕)

  - 엔타블리처 : 아키트레이브(평방(보)), 프리즈, 코니스

  - 주범 (order) : 주두, 주신, 주초

  - 기단

건축물

  극장 : 에피다리우스, 디오니소스

  경기장 : 아테네 스타디움

  스토아 (정자)

  광장 : 아고라

  파르테논 신전 (도리아식)

  에릭테이온 신전 (조각주 (신))

 

로마

특징

  아치, 배럴 볼트, 석재, 콘크리트 발명

  돔, 교차볼트 창안

  토목건축 : 욕장, 상수도, 교량 등

기둥 양식

  - 그리스 건축 양식 : 도리아, 이오니아, 코린트

  - 컴포지트 오더 : 코린트 + 이오니아

  - 터스칸 오더 : 도리아의 단순화 형태

건축물

  판테온 신전, 바실리카 (법정, 교역소)

  광장 (포럼), 콜로세움 (경기장), 개선문

  인슐라 (평민, 노예 집합 거주지)

 

초기 기독교

바실리카식

교회

  법정, 교역소를 교회로 바꿈

  아래는 교회 형태

 

바실리카식 교회 용어

 

비잔틴

특징

  사라센 문화 영향 (이슬람, 동양)

  정사각형 평면, 그리스 십자형

  주두에 도서렛(부주두) 겹쳐 얹음

  펜덴티브 돔 창안

건축물

  성 소피아 성당, 성 비타레 성당

 

로마네스크

특징

  장축형 평면 (라틴 십자가)

  아치구법, 교차볼트, 클러스터 피어 (다발 기둥, 건축규모 증가), 버트레스 (부축벽)

건축물

  피사 대성당 종탑, 성 프롬 성당, 브롬스 대성당, 더램 성당

 

고딕

특징

  첨두형 아치, 볼트, 플라잉 버트레스, 수직적 분철 강조 (종교적), 장미창

건축물

  파리 노틀담 성당, 샤르트르 성당, 밀라노 성당

 

르네상스

특징

  건축 비례, 미적 대칭 중시

  인간 중심 (인본 주의), 고딕 비판

  그리스 3 주범 + 로마 2 주범

  배럴 볼트, 대아치 재활용 -> 새로운 구조 기술

  수평성 강조 (위층으로 갈수록 강 -> 유)

건축물

건축가

  브루넬레스키 : 플로렌스 성당(돔)

  미켈란젤로 : 로마 캐피톨

  알베르티 : 건축론

  팔라디오 : 건축 4서, 빌라 로툰다

 

바로크

특징

  강렬한 극적효과, 감각적, 역동적, 주관적 감흥 중시

  건축 구조, 표현, 장식 등 전체의 효과를 위해 사용됨

  교향악적 특성 : 대조적인 것들을 종합적으로 통합 (돌출 <-> 후퇴)

  곡선의 도입 : 기하학적 감지X, 파동치는 벽 (역동적)

  타원 평면 선호, 현란한 장식, 과장된 투시도적 효과, 수평 수직적 상호 관입  

건축물

  베르니니 : 성 베드로 성당, 베르사이유 궁

  크리스토퍼 렌 : 세인트폴 성당

 

로코코

특징

  프랑스 바로크의 최후 단계

  장식에 중점 (구조 X), 개인적 쾌락주의 위주

건축물

  뷔르첸 하일리캔 교회당, 수비즈 호텔

 

근대 건축

신 고전주의

  그리스, 로마 건축 발굴, 고전주의 운동

낭만주의

  중세(고딕) 동경, 장인정신, 건물의 기능적, 합리적 구조

수공예 운동

  영국 : 산업혁명 공장 반대, 낭만주의(고딕) 동경, 예술 복귀

  윌리엄 모리스 - 붉은집

아르누보

  역사주의 거부 (과거X), 철을 이용한 곡선 장식

독일 공작 연맹

  수공예 기반, 공업 불가피 인식, 수 + 공 결합 (디자인 + 산업가)

바우하우스

  예술 + 공업 협력, 대량생산 방식 도입, 이론 + 실제 교육 병행

 

국제 주의

 

특징

  기능 중시, 지역 차이X, 합리성, 주지적 정신기초

  대칭성X, 조형 극안점, 정면(파사드)X, 공간, 매스 유동적

  장식 배격 (수직, 수평 구성, 백색 재료색 위주)

건축가

  르 꼬르뷔지에 - 빌라 사보아, 롱샹 교회

  미스 반데로에 - IIT 공대 크라운홀, 시그램 빌딩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 - 낙수장, 뉴욕 구겐하임 미술관

  알바 알토 - MIT 공대 기숙사

르 꼬르뷔지에

  근대 건축 5원칙

  - 필로티 (도미노 구조), 수평 띠창 (골조 - 벽 기능적 독립), 자유로운 평면,

    자유로운 파사드, 옥상정원

 

현대 건축

포스트 모더니즘

(탈 근대주의)

  의미전달체로서의 건축 - 상징적, 대중적 건축

  맥락과 대중성 강조

  공간의 애매성

  건축가 : 로버트 벤츄리 "건축의 복합성과 대립성"

             찰스 무어, 마이클 그래이브스, 로버트 스턴, 알도 로시, 크리에 형제

레이트 모더니즘

(신 공업주의)

  기계미학 : 규격화, 표준화, 공업화 (퐁피두 센터 <파리>)

  구조 왜곡, 표피 강조, 미니멀리스트적 표현

  건축가 : 시저 필리 - 63빌딩

             케빈 로쉬, 아이엠페이, 존 포트만, 노만 포스터, 리차드 로저스

해체 주의

  데리다, 푸코 등 철학지 이론 및 공동화 = "차연" (차이 + 지연)

  "이성"에 대한 도전, 고정관념 해체 목적

  건축가 : 버나드츄미 - 라 벨레뜨 공원

             피터 아이젠만 - 웩스너 시각예술센터

             프랑크 게리 - 게리 하우스, 비트라 디자인 박물관

             렘 쿨하스 - 국립 무용극장

             자하 하디드 - 동대문 DDP